조회 수 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지난번 글에서 자기를 돌아보는 기도의 한 예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기도 중에 나와 늘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느끼는 귀한 체험이 있으셨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자기 성찰을 위한 기도의 예를 한 가지 더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기도법은 Denis Linn이라는 분이 쓴, Sleeping with Bread: Holding What gives You Life (Paulist Press, 1995)라는 책을 참조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준비: 나와 함께 계신 주님을 느낄 수 있도록 마음을 가다듬습니다. 조용한 찬송을 부르거나, 어둠을 밝히려고 빛으로 오신 주님을 내 삶에 모셔드리고자 하는 뜻을 담아 촛불을 밝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함께 해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나의 삶 속에 늘 함께 계신 주님을 제가 더 잘 느끼도록 도와 주소서. 이 시간 제가 하루의 삶을 돌아볼 때, 제게 깨달음의 은총을 주셔서, 매 순간 임했던 주님의 은혜를 깨닫게 하옵소서.

 

1. 기도 중에 예수님께, 혹은 하나님께, 오늘 하루 중에 가장 은혜롭고 감사했던 때가 언제였는지 그 순간이 내 마음에 떠오르게 해주시기를 간구합니다.

 

그 순간이 맘 속에 떠오르면, 스스로에게, 그 때 내가 했던 말과 행동은 어떤 것들이었는지, 그 순간을 나에게 왜 그렇게 특별한 순간으로 남아있는지, 무엇이 그렇게 만드는지에 관해서 물어봅니다. 그리고 가장 은혜가 컸던 그 순간의 감격과 감동 기쁨 감사 등 그 때의 감정들을 다시 한번 되살려내어 누려봅니다.

 

 

2. 이번에는 반대로 주님께, 오늘 하루 중에 힘들었고 감사하기 어려운 순간, 하나님께서 도우시지 않는 것처럼 느껴졌던 순간을 언제였는지 그 순간이 떠오르도록 해주시기를 간구합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나의 행동과 말은 무엇이었고 그것들이 어떠했기에 그렇게 그 순간이 힘든 순간이 되었는지 묻습니다. 그 때의 가졌던 감정들과 느낌들을 가능한 순화하지 말고 있던 그대로 떠올려 한 동안 그 속에 머물러 봅니다. 그리고 나서, 이런 나의 모습까지도 사랑해 주시기를 주님께 간구합니다.

 

3. 무엇을 경험했든, 받은 바에 대해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이 두 순간들에 대한 나의 경험 중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 해도 좋을 만한 것들을 가지고 친구들 혹은 가족과 대화를 해 봅시다.

 

 

제가 소개해 드린 두 가지 중 어느 것이든 좋습니다, 더 좋게 생각되는 것으로 훈련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도의 리듬을 타는 것입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하루 중 가장 좋은 시간을 택하여 규칙적으로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은 15 분을 기도해보자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하루 중에 15 분을 따로 떼어, 모든 생활의 과제들을 잠시접어 놓고, 기도, 즉 나의 삶을 놓고 주님과 대화에 하는 것에 집중해 봅시다. 그리고 나서 2-3분 동안 그 기도를 돌아보며 떠오르는 것을 메모해 봅시다. 그리고 믿음의 친구들과 이 기도에 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보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주님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가꾸어 가실 수 있기를 빕니다.

 

 

2. 이번에는 반대로 주님께, 오늘 하루 중에 힘들었고 감사하기 어려운 순간, 하나님께서 도우시지 않는 것처럼 느껴졌던 순간을 언제였는지 그 순간이 떠오르도록 해주시기를 간구합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나의 행동과 말은 무엇이었고 그것들이 어떠했기에 그렇게 그 순간이 힘든 순간이 되었는지 묻습니다. 그 때의 가졌던 감정들과 느낌들을 가능한 순화하지 말고 있던 그대로 떠올려 한 동안 그 속에 머물러 봅니다. 그리고 나서, 이런 나의 모습까지도 사랑해 주시기를 주님께 간구합니다.

 

3. 무엇을 경험했든, 받은 바에 대해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이 두 순간들에 대한 나의 경험 중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 해도 좋을 만한 것들을 가지고 친구들 혹은 가족과 대화를 해 봅시다.

 

 

제가 소개해 드린 두 가지 중 어느 것이든 좋습니다, 더 좋게 생각되는 것으로 훈련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도의 리듬을 타는 것입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하루 중 가장 좋은 시간을 택하여 규칙적으로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은 15 분을 기도해보자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하루 중에 15분을 따로 떼어, 모든 생활의 과제들을 잠시 접어 놓고, 기도, 즉 나의 삶을 놓고 주님과 대화에 하는 것에 집중해 봅시다. 그리고 나서 2-3분 동안 그 기도를 돌아보며 떠오르는 것을 메모해 봅시다. 그리고 믿음의 친구들과 이 기도에 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보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주님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가꾸어 가실 수 있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