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너희가 오늘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아라.” (95:7-8, 개정개역) 이 말씀은 우리의 신앙이란 하나님과 우리가 대화하며 살아가는 것이라는 확신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까요? 적어도 여기에는 네 가지 답이 가능합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하나님께서 지으신 창조 세계를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권위 있는 교회의 가르침, 즉 신앙 공동체의 전통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창조 세계 속에서 성경과 교회의 가르침을 따라 살아가는 우리의 삶을 잘 들여다 보면 하나님께서 일[役事]하시는 것을 깨닫고,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위의 성경 말씀은 이것에 대한 확신을 담고 있습니다. , 우리가 마음을 완고하게 굳히지만 않는다면 우리 가운데서 오늘도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주, 즉 시공(時空)를 창조하시고 우리를 그 속에서 살아가도록 해 주셨습니다. 어느 누구나 시간을 벗어나서 살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만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뭔가를 전달하고 싶어 하신다면 우리의 하루 24 시간 중 어느 순간엔가 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하루 하루는 영적인 것을 경험할 수 있는 순간들입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주어진 24 시간을 잘 살펴 보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다가오셨던 순간을 알아 차릴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오늘도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우리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는 일이란, 바로 이렇게 하루 하루 살고 있는 내 삶 속에, 나를 사랑하시고 아끼시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방법, 모든 은혜를 동원해서 나와 접촉하시려고 애쓰시는 하나님, 내 마음의 문을 두드리시는 하나님을 깨닫고 그분에게 응답할 수 있도록,

 

우리의 영적 감수성을 일깨우는 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기도 생활의 출발점이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제, 기도 중에 하루를 돌아 보며 차분히 순간순간을 돌아 봅시다. 지난 두 번의 글을 통해서 제가 말씀드린 방법을 참조하셔서, 지난 24 시간을 돌아보시고 앞에 있는 24 시간을 내다보는 시간을 몇 분 정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일을 꾸준히 해가다 보면, 이렇게 기도하다 보면,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시간들 속에 의외로 많은 순간에 하나님께서 내게 다가오셨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면,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시간을 내게 오셔서 말씀하시고 일하시는 하나님과 함께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주님을 영접하는 생활이 아닐까요?

 

이런 기도 생활을 지속적으로 해가다 보면 몇 가지 유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째는, 항상 기도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를 돌아보면 우리가 기도해야 할 제목이 끊이지 않고 나타납니다. 즉 주님과 이야기 나눌 소재들이 끊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지속적으로 기도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항상 감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기도는, 비록 내가 힘든 상황 속에 있다 해도, 그 속에서도 주님께서 함께 계셨다는 것을 발견하고, 주님을 찬양하게 합니다. 세 번째로는, 우리가 어디 있든 있는 그곳에서 우리 모습 그대로 솔직히 주님을 만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네 번째로는, 그리고 우리의 심적 상태를 볼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우리의 감정, 그리고 그것 때문에 왜곡되어 보이는 것들, 나아가 우리가 집착하고 있는 것들, 나를 붙들고 있는 것들을 볼 수 있게 되고 그것들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섯째로, 우리가 진정으로 회개하게 됩니다. 그리고 참된 치유를 경험하게 됩니다. 여섯째로, 하나님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를 벗어나 인격적인 관계, 즉 사랑과 배려, 생각을 주고 받는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Dennis Hamm“Rummaging for God”을 읽고 느낀 것을 중심으로 말씀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