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넬료의 가정

by God'sShadow posted May 02,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사도행전 강해 28번째 시간, 하나님이 우리에게 모델이 될만한 한 가정을 소개해주시는데, 그 가정이 고넬료의 가정입니다. 이 고넬료의 가정은 참 이상적입니다. 그리고 오늘 현대인들에게 아주 좋은 본이 되는 가정으로 추천할 만한 가정입니다. 그래서 성경에서는 고넬료의 가정을 자세하게 기록해 놓았을 것입니다. 사도행전 10:2입니다. “그가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이것은 사실 놀라운 기록입니다. 고넬료는 로마의 백부장인데 그가 자기 나라 종교를 믿지 않고 이스라엘의 종교를 믿었다는 것입니다. 그는 손해 볼 것을 알면서도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자신만 믿는 것이 아니라 2절 보면, 온 집안과 함께 믿었습니다. 믿을 뿐 아니라 많이 구제하고 항상 기도했습니다. 기도와 삶이 함께 간 사람,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신앙을 선택하지 않고 진리를 위하여 신앙을 선택한 사람, 믿을 뿐 아니라 항상 기도하고, 항상 기도할 뿐 아니라 많은 사람에게 구제한 기도와 실천의 조화를 이룬 사람, 그가 고넬료였습니다. 훗날, 고넬료의 가정을 통해 기독교가 유대를 넘어 세계적 종교로 퍼져나갔습니다. 시대를 바꾸는 축복의 통로가 된 가정이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의 가정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가정을 이룰 수 있습니까?

 

 

1.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

 

가정에는 분위기가 중요합니다. 그 분위기가 가족들의 생각이나 의식이나 마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성장하면 얼굴이 달라지는데 그것은 살아간 삶의 내용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합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네가지 원인으로 결정된다고 합니다.

 

1) 하나는 유전적인 요소입니다. 2) 환경의 요소입니다. 3) 절제, 혹은 통제력입니다. 4) 부모의 보살핌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본문의 고넬료의 가정에는 그런 영향들이 다 들어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런데, 가장 먼저 나오는 말씀이 바로 이것입니다. “그가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2) 저는 이것이야말로 고넬료의 가정이 아름답고 행복할 수 있었던 원인이라고 확신합니다. 여러분들의 가정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입니까?

 

 

2. 본이 되는 가정

 

유대인 부모들의 책임 가운데 하나는 자손들에게 신앙의 기억을 전달해주는 것이었습니다. 부모가 자식들에게 주어야 할 최고의 유산이 있다면 그것은 재산이 아니라 왜 사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일깨워주는 일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본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 시대에 자식들에게 존경 받는 부모가 과연 얼마나 될까요? 부모들이 그렇게 존경받지 못하는 것은 단순히 자녀들의 탓으로만 돌릴 수 없는 것이, 부모된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고넬료 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하나님을 경외했다는 것은 고넬료가 가족에게 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예수 믿는다는 것이 무엇입니까?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삶이 어떻게 변했는가 하는 것입니다. 예수 믿고 나서 삶이 어떻게 달라졌으며, 가정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당당히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야말로 바르게 믿는다는 사실입니다.

 

 

3. 기도하는 가정

 

본문 2절입니다.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기도하는 곳에 언제나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믿음의 사람은 하나님의 능력과 도우심을 힘입고 사는 사람입니다. 성경에 보면 아주 위대한 믿음의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그런데 그들의 배후에는 신앙의 어머니의 이름이 있습니다. 모세에게는 요게벳이 있었습니다. 사무엘에게는 한나가 있었습니다. 디모데에게는 로이스와 유니게라는 할머니와 어머니가 있었습니다. 웨슬리에게는 수산나 웨슬리가 있었고, 어거스틴에게는 눈물로 기도하는 모니카가 있었습니다. 자녀를 움직이고 자녀의 삶에 가장 필요한 것이 어머니의 기도라는 사실을 아십니까? 왜냐하면 기도는 성령의 충만함을 덧입는 가장 귀한 시간이고, 그 성령의 충만함으로 말미암아 여호와를 경외하는 가정이 가야 할 길을 안내 받는, 비젼을 품는, 소망을 품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고넬료의 가정처럼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이 되시기 바랍니다. 온 집안과 더불어 구제에 힘쓰는 가정이 되시기 바랍니다. 온 집안과 더불어 기도하는 가정이 되시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기억하는 복되고 미더운 가정들이 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